본문 바로가기
My Movie Review

SF 영화, 라이프의 줄거리와 놀라운 결말

by 행복한 라하 2023. 3. 11.
반응형

1. 라이프의 줄거리

영화 라이프는 영화 포스터에서 볼 수 있듯이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입니다. SF영화이기도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지구를 위협하는 재난 영화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라이프는 첫 장면부터 긴장감이 묻어납니다. 화성에서 탐사를 마치고 돌아오는 우주선이 어떠한 결함으로 인해서 자칫하면 우주선과 동료를 잃을 위기에 처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우주선을 우주정거장에 붙드는데 성공했고 그들의 임무였던 화성에서 채취한 샘플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6명의 우주인들의 간절한 바람이 전해졌는지 화성에서 채취한 샘플에서 화성 최초 생명체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생명체를 발견한 것도 엄청난 일인데, 잔뜩 얼어 있던 그 생명체는 조금씩 움직이기까지 합니다. 그렇게 놀라운 발견이 일어났습니다. 그들은 환호성을 지릅니다. 이 기쁜 소식은 지구에도 전해지고 그들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견을 하게 된 6인의 우주인이 되어 큰 영광을 얻습니다. 우주의 그들과 지구의 모든 사람들은 그 위대한 발견 때문에 연일 축제 분위기입니다.

우주인들은 그 화성 생명체에게 캘빈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생명체를 관찰하며 매일 왕성하게 자라나는 캘빈을 보며 감탄합니다. 하지만 이내 그들은 깨닫습니다. 너무 위험한 생명체를 우주선에 가지고 왔고, 그 생명체에 생명을 불어 넣었으며, 더 큰 문제는 그 위험한 생명체가 현재 우주선 안에 함께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캘빈은 점점 진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을 공격하여 유기체의 영양분을 흡수하면서 점점 몸집이 커져 갑니다. 그 뿐만 아닙니다. 캘빈의 지능도 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도구 사용은 물론 인간과의 숨바꼭질에도 일가견이 있습니다.

캘빈은 자신이 갇혀 있던 곳을 벗어나 우주선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한 명씩 한 명씩 죽이며 자신의 몸집을 키워갑니다. 그렇게 동료들의 죽음을 보며, 결국 두 명의 우주인이 남게 되었습니다. 동료들을 한 명씩 잃어갈 때마다 슬픔과 분노, 그리고 두려움이 그들을 덮칩니다. 하지만 그들은 쉽게 포기할 수가 없습니다. 캘빈을 그냥 내버려 뒀다가는 캘빈이 지구로 가서 세상의 종말을 야기할 수도 있음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악 조건 속에서 그들은 결국 결정을 내립니다. 보통의 인간들처럼 산소 호흡을 하는 캘빈, 그 것을 산소로 유인하여 한 명은 지구로의 귀환을, 한 명은 캘빈과 함께 우주 유영을 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말이 우주 유영이지 곧 죽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캘빈을 영원히 우주의 광활함 속에 남겨둘 수 있으니 선택의 여지는 없어 보입니다. 미란다는 지구로 귀환하는 귀환선에 탑승을 성공했고, 조던은 캘빈을 유인하여 우주 유영을 하기로 한 귀환선 탑승에 성공했습니다. 미란다는 동료의 희생을 지켜보며 혹여나 착륙 시에 사고가 날지도 모를 일을 대비하여 블랙박스에 현재의 상황을 녹음합니다. 조던은 캘빈과 사투를 버리며 마지막 숨을 겨우 지켜내고 있습니다. 그렇게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귀환선은 각자의 위치로 최선을 다해 날아갑니다.

2. 라이프의 놀라운 결말

지구로의 귀환이 기다렸던 미란다의 귀환선은 아쉽게도 우주 유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조던의 귀환선입니다. 캘빈과 함께 우주 유영을 계획했으나 조던의 귀환선은 불행하게도 지구로 가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그들이 탄 귀환선이 잘못 된 경로로 이동한다는 것을 이내 깨닫습니다. 미란다는 비명을 지릅니다. 조던은 복합적인 감정을 느끼며 당황합니다. 캘빈을 지구에 데리고 가지 않기 위해 스스로의 목숨도 희생한 조던이었는데 캘빈과 함께 지구에 와버렸습니다. 어느 잔잔한 호수에 떨어진 조던의 귀환선. 불시착한 귀환선을 본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를 살리기 위해 호수 위의 어부가 귀환선의 문을 열려고 합니다. 안된다는 비명을 지르는 조던의 모습을 끝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3. 개인적인 감상

마지막 장면은 공포 그 자체였습니다. 아무런 영상도 보여주지 않았지만 그 이후에 어떤 일이 벌어졌을지는 상상만 해도 끔찍하니까요. 어차피 이렇게 다 죽어 버릴 거, 처음부터 화성에 다녀온 우주선을 구하지 말아야 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위대한 발견을 한 우주인들에서 비참하고 처참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 비운의 우주인들이 되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자신들의 목숨을 희생하며 지구의 안전을 위했으나 모든 것이 실패로 돌아갔다는 것이 너무도 안타깝고 한편으로는 끔찍한 일이었습니다. 깊이 생각할수록 결말이 너무나 충격적일 수밖에 없는 영화 라이프였습니다.

 

반응형

댓글